티스토리 뷰


고혈압이라고 하면 연세가 어느정도 드신분에 해당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고혈압은 나이와 상관없이 가족력으로 오는 경우도 있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고혈압이 언제든지 발생할수 있어요. '고혈압이시네요'라는 진단을 못받았을 뿐이지. 이미 나도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건 아닌가 한번 뒤짚어 보는것도 좋구요. 특히 가족력에 고혈압환자가 있으시다면 특히 더 조심을 해야겠구요.


고혈압이 참 무서운 질환인것이 요즘처럼 사건 사고 많은때라서 평정심을 가지고 살수가 없기 때문 아닐까 싶어요. 저 역시 그렇구요. 한번 욱하는 날이면 어지러움증까지 생기는데 예전과 달리 이런 날이면 컨디션이 바닥으로 치닫는 느낌이 강하거든요.

그래서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음식이 뭐가 있는지 좀 찾아봤어요.

이미 고혈압으로 약을 먹고 계신분이라면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꺼고, 없는 분이라면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고혈압 낮추는 음식1 감자와 바나나

우리몸은 신기하게도 칼륨의 양이 풍부하면 스스로 나트륨을 제거하는데 감자와 바나나 속에는 이런 칼륨이 아주 풍부하죠. 나트륨이 고혈압에는 나쁘다는건 다 아시죠? 또, 칼륨은 혈류를 개선하는데 좋아서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참 착한 음식이니까 주기적으로 드시는게 좋아요.





고혈압 낮추는 음식2. 다크초콜렛

뜬금없는 초콜렛이라고 하시겠지만,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실린 연구에서 다크초콜렛을 꾸준히 먹은 사람은 체중이 불어나지도 않았고, 혈압이 낮아졌다고 발표한 내용을 봤거든요. 하루에 초콜렛 작은 한주각에 해당하고 일반 밀크초콜렛 말고 코코아분말이 70%이상인 아주 진한,,오히려 더 쓴맛이 강한 초콜렛만 효과를 본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음식3. 강남콩

강낭콩은 어릴때 수업시간에 키워보고 식품으로 먹은 기억이 잘 없지만, 이제는 챙겨서 먹어야지 싶어요.

강낭콩 속의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이 혈압을 낮춰줌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심장기능을 증진시켜준다고 하거든요. 





고혈압 낮추는 음식4.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유도 몸에 좋다고 해서 조리할때 자주 사용하는데 해바라기 씨 자체에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혈압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다고 해요.

마그네슘은 혈압조절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고혈압치료제에 꼭 필요한 성분이거든요. 약으로도 먹는것보다는 자연식품으로 먹는게 우리 몸에는 휠씬 좋지 않겠어요.

단, 시판되는 해바리기씨라고 해서 모두 좋은 건 아니예요. 구입하실때 나트륨이 있는지 없는지 꼭 확인을 하시고 구입하도록 하시구요.





고혈압 낮추는 음식5. 시금치

해바리기씨와 함께 많은 양의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는게 시금치예요. 어디선가 봤는데 시금치를 표현하기를 짙은 녹색의 보석이라고 하던데,, 정말 고혈압 환자분들에게는 매일 먹어야 하는 음식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칼로리가 낮아서 살찔 걱정도 없고 마그네슘, 칼륨이 아주 풍부해서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좋은 음식이거든요.


혈압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약을 먹어야 하지만, 오로지 약에만 의지해서는 안되는게 고혈압이니만큼 평소에 신경써서 챙겨드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꺼예요. 


이번에는 고혈압에 나쁜음식들을 알아볼까 싶어요.

평소에 잘 관리를 해서 혈압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이번 한번쯤이야 하는 맘에 덜컹 먹어버려서 아찔해지는 경험을 한 분들이 계실꺼예요. 다른 질환처럼 서서히 증상이 나타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고혈압에 나쁜음식1. 자몽

고혈압으로 약을 먹고 계신분이라면 다들 아실꺼예요. 약받을때 약사님들이 자몽드시지 말라고 당부를 하시거든요.

그 이유는 자몽이 고혈약을 만나면 혈압을 정상 이하로 확 낮춰버리기 때문이거든요. 요즘 자몽이 한참 인기라서 자몽이 들어간 음료가 많으니까 쉽게 마실수 있는 음료라도 성분을 잘 확인하시고 드려야 겠어요. 





고혈압에 나쁜음식2. 커피

커피를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자주 소변을 보게되서 고혈압환자분들에게는 결코 좋은 음식이 될수가 없어요.

자주 소변을 보면 그만큼 몸 속에 수분이 들어들어서 혈액 자체가 진득하게 변하게되고 혈전이 생길수 밖에 없고, 자연히 혈벽에 압력이 높아지는까 커피는 되도록 피하셔야 겠어요. 


예전의 고혈압이라고 하면 가족력으로만 전해지는 질환이였지만, 요즘의 고혈압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아닌가 싶어요. 사는게 팍팍하다보니 잦은 음주에 맵고 짠 음식이 땡기니 말이예요. 하지만, 모두가 고질병을 달고 사는게 아니라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분은 설령 고혈압이 있다손 치더라도 잘 이겨내고 생활하고 있는 만큼 좀 더 바지런을 떨어서 건강을 지킬수 있도록 노력해보는건 어떨까 싶어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