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식을 방지하는 방법 보세요!!


다양한 원인으로 과식을 하게 되면 그로 인해 비만으로 이어지고 또 비만 때문에 외모에 자신감이 사라지게 되고 그렇게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또 과식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입니다. 오늘은 과식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여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버리는 계기가 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과식을 방지하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식사를 통해 섭취한 칼로리를 대부분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식사를 통해 섭취한 칼로리 중의 상당량이 소모되지 못하고 체지방으로 변해버려 오히려 더 허기짐을 느끼게 되고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과식을 방지하는 그 두번째 방법은 식사할 때는 식사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티비를 함께 보는 것. 많은 분들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화와 티비시청을 함께하고 나면 전화 통화 내용도 기억이 잘 안나고 티비의 내용은 도통 무엇이었던 가 싶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와 같이 식사를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식사를 하면서 티비를 함께 보거나 시간을 아끼기 위해 식사 시간에 신문을 보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식사 중에 다른 행동을 동반하게 되면 뇌가 식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서 허기를 더 빨리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 전 간단한 명상이나 식사에 집중할만한 생각을 하게되면 뇌가 식사의 신호를 잘 인지하게 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과식을 방지하는 세번째 방법은 식사 시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입니다. 식사를 할 때 음식물을 섭취하기 시작하고 약 20분 가량의 시간이 지나야 포만감이 느껴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너무 빨리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포만감을 제대로 느끼기도 전에 이미 너무 많은 양을 먹어버려 제대로 과식을 하게 되겠죠.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은 소화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고 제대로 된 소화와 과식 방지 두마리 토끼를 잡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식을 방지하는 네번째 방법은 작은 그릇에 음식을 담아서 먹는 것입니다. 같은 양의 음식이라 할지라도 작은 그릇에 담겨 있는 음식이 큰 그릇에 담겨 있는 음식보다 훨씬 양이 많아보이고 푸짐해 보이겠죠? 우리의 눈을 속이고 눈과 함께 뇌를 속여서 같은 양을 먹더라도 많이 먹었다는 생각으로 인해서 큰 그릇에 담겨 있는 음식을 섭취할 때보다 더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과식을 방지하는 다섯번째 방법은 먹기 전에 미리 음식의 양을 정해 놓는 것입니다. 별 생각없이 식사를 하다가 음식이 너무 맛있으면 나도 모르게 더 많이 먹게 되고 정신을 차리고 보면 배가 부르다 못해 아플 지경에 이르러 있죠. 식사 전에 미리 양을 정해 놓고 그만큼의 양만 그릇에 담아 먹어보세요. 양 자체가 이미 정해놓은 만큼만 있으니 과식을 할 일도 없고 남들에 비해 적응 양의 음식을 먹다보면 다른 사람들의 식사 속도에 맞추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천천히 꼭꼭 씹어먹게 되어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과식 방지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과식을 방지하는 여섯번째 방법은 심리적인 요인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화가날 때 혹은 우울한 기분이 들 때 평소보다 폭식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과식을 하고 있다면 음식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무엇인가의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운동 같은 것이죠. 평소 즐겨하는 취미 활동으로 음식을 대체하게 된다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참 무서운 것이라는 것을 많이들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과식을 방지하기 위한 좋은 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은 더 행복한 삶을 향하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이드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