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로결석증상 예방법


비가 안와서 온 나라가 메마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뭄이 심한적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곳곳의 호수와 계곡이 말라 바닥을 드러내고 있어 농민들은 물론 관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까지 근심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 역대적인 가뭄으로 고통받는 것은 물론 다른 지방들은 무더위로 인해서 힘들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느때보다 가혹한 여름이 될 것 같은데요. 


이럴때일수록 여러분들의 건강부터 먼저 챙겨야 한답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증상과 요로결석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계 내부에서 결석이라고 부르는 딱딱한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요로계란 소변을 만들고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기관들이 모인곳을 의미하는데요. 이 요로계를 이루는 기관들 중에는 방광, 요도, 신장, 요관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이라고 하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도 있고, 요관에 결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방광에 결석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결석이 생기는 기관은 요관이며 보통은 20대에서 4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은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통증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2배 정도 더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요로결석이란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알아보며 예방과 관리는 어떠헤 하는 것이 좋은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요로결석의 원인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굉장히 다양한 원인에 의해 요로결석에 걸릴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양한 원인들 중 몇가지를 들어보자면 가장먼저 식습관에 의한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은 요석결정의 배출흐름을 저해하기 때문에 몸속에 요석이 증가할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과하게 만히 섭취한다거나, 염분을 과다 섭취해도 요석이 생기기 쉬우며 구연산이나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요로결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에도 요로결석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잘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여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땀 배출량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우리 몸속의 체액량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변의 농도는 높아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로인해 요석의 발생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서 더욱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외 원인으로는 감염이나 계속해서 한 자세로 오랫동안 지내는 부동자세나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등에 의해 요로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수산뇨증이나 고칼슘뇨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요로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요로결석이 어디에 발생했는지 그리고 결석의 크기는 어떠한지, 감염이 일어났는지 등에 의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요로결석의 증상은 산통인데요. 산통이란 갑작스런 통증이 심하게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증의 지속시간은 보통 수분에서 수시간정도 이어지며 그 후 사라졌다고 다시 나타납니다. 통증의 위치는 주로 옆구리나 등에서 느껴지며 제대로 보행핮 못할만큼 통증의 정도가 굉장히 심합니다.


또한 요로결석이 생겼을 경우 드물게 혈뇨를 보는 환자들도 있는데요. 


전체 요로결석 환자 중 혈뇨를 보이는 사람은 약 5%~10%정도라고 합니다. 이렇게 육안으로 혈뇨가 확인되는 환자의 수는 매우 적지만 눈이 아닌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피가 보이는 환자들은 대부분의 요로결석 환자에게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밖에 화장실을 자주 간다던가 소변을 볼때 느껴지는 통증, 자뇬감이나 심한 경우에는 구역감과 구토, 복부팽만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요로결석은 통증이 굉장히 심한 질병인데요. 


따라서 이런 증상중 어떤것이라도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의 진단법 역시 다양한데요.간단하게는 늑골척추각압통이나 옆구리에서 통증이 느껴지는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환자의 소변 산성도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는 영상검사인데요. 촬영한 사진을 통해 실제 어느 위치에 결석이 발생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대기요법과 결석을 외부 힘을 이용해 깨서 제거하는 제석술로 나뉩니다. 대기요법같은 경우에는 결석의 크기가 굉장히 작은경우에 그리고 감염이 없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기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약물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평소 많은 양의 물을 마셔주게 되면 평균 6주 이내에 자연배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제석술은 결석이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매우 심한경우에 하게되는 시술입니다. 충격파를 체외에서 발하사여 결석을 잘게 부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요로결석의 제거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임산부나 체내 출혈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상 요로결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요로결석을 미리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수분섭취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로결석은 재발이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