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사회는 1차 농업사회를 거쳐 2차 제조산업, 3차 서비스업을 지나왔는데요, 지금은 4차산업에 다달아 살고 있어요. 

1차산업에서 2차산업으로 넘어가는 시간이 1로 친다면 2차에서 3차는 0.5, 3차에서 4차산업으로 넘어가는 기간은 0.25로 비교할 수 있어요. 점점 새로운 산업이 빠르게 발전되고 새로운 사회로 넘어간다는 얘기인데요, 

벌써 3차산업을 넘어 4차산업에 대한 인프라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예요.. 

이 시점에서 4차산업의 핵심은 뭘까, 새로운 산업에 대비해 준비해야할것은 뭐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어요.




4차 산업은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모든 서비스를 융합하는 연결성이 경제성장을 이끄는 핵심이예요. 

그중에서 이동통신 서비스에서 5G의 도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무궁무진한 산업확장이 기대되고 모든 정보를 연결하는 키포인트가 될 것이예요. 

5G는 4G에서 구현된 콘텐츠 전송의 양과 속도를 높이고 막힘없는 서비스를 실현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예요. 


통신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5G의 구현을 위해 제시한 지표는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고 전송 지연시간이 0.001초 미만이며  이동성이 500km/h이상이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현재 4G의 데이터 이동속도의 약 200배나 빠른 수치로 웬만한 컨텐츠는 몇초안에 다운로드된다고 보면 됩니다. 

속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의 연결과 지연없는 연동의 개념들도 5G의 핵심 포인트로 포함하고 있어요.




4차 산업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분을 꼽자면 바로 헬스케어의 인공지능화예요. 

스스로 습득하고 진단까지 하는 AI, 즉 인공지능이 의료영역의 벽을 허물고 있는데요, 

인간이 할 수 없는 부분을 극복하는 혁명이라 불리고 있어요. 


의료시장에서 AI의 포지션은 점점 넓어질 전망으로 AI 응용분야 전체에서 60.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것이 바로 AI 헬스케어 산업이예요. 국내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2015년에 18억정도의 작은 규모었지만 2020년에는  256억의 규모로 성장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AI,헬스케어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오진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고 대도시에 환자가 몰리는 것을 여러 지역으로 분산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AI헬스케어를 병원에 공급하는 신생 사업이 급속도로 성장할 것은 당연해 보이네요. 

무엇보다 AI의 최대강점은 학습을 거듭할수록 정확도가 높아지는 부분으로 나중에는 의사가 필요없을 정도로 성장한다는 관측이 있을 정도예요.




요즘 매체를 통해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이 가상현실, 즉 VR이예요. 

연예인들이 이 가상현실 장비를 착용하고 게임을 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자아내곤 하는데요, 

저렇게 현실감이 높은게 신기해서 나도 한 번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VR을 초실감 컨텐츠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이전에는 없었던 현실감을 이용자에서 전달해서 4차 산업의 미래 기술로 주목받고 있어요.


 VR은 게임뿐만 아니라 360도로 촬영하는 동영상 기법, 전투훈련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여지고 있고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서 앞으로 주목할만한 컨텐츠입니다.




VR과 마찬가지로 요즘 사회전반에 자주 언급되는 용어중에 핀테크라는 것이 있어요. 

핀테크는 통신기술에 접목된 금융서비스로 결제와 송금, 자산관리, 펀딩등의 서비스에 새로운 지표로 주목받고 있어요. 

금융의 중심지라 불리는 미국과 영국에서 처음 도입된 핀테크는 첨단화 되고있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금융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됐어요. 


뭐 그리 어렵고 거창한것도 아닌게 이미 우리는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핀테크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예요. 또한 모바일 전자지갑이나 간편결제 시스템도 핀테크의 한 종류로 사용경험을 통해 우리는 이전에는 없었던 편리함을 이미 느끼고 있어요.








댓글